본문 바로가기
독서

[청소력] 행복한 자장을 만드는 힘

by 동중안정 2023. 1. 3.
반응형

1. 청소에 대한 관심

  예전에 어느 텔레비전 프로에 일본의 유명한 회사 사장님이 출연하여 프로그램이 진행된 적이 있습니다.  그 회사 사장님은 일본 내에서는 꽤 유명한 회사의 사장님이셨는데, 특이한 점은  누구보다도 일찍 출근하여 그 회사 화장실을 직접 청소한다는 것입니다. 회사 오너임에도 불구하고 그 사장님은 왜 화장실을 직접 청소할까요? 

 

 그 사장님이 처음부터 그렇게 청소를 직접 한 것은 아닙니다. 회사를 설립하고 운영을 하던 중 회사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어느 날 청소라도 열심히 하자고 생각하고 그날부터 화장실 청소를 열심히 하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이후 점점 회사가 살아나더니 나중에는 점점 더 잘돼서 지금은 일본 내에서 엄청 유명한 회사가 되었답니다. 

 

 그 사장님은 그 원인이 회사 화장실을 열심히 청소한 것이라 굳게 믿고 지금도 직접 청소를 한다고 합니다. 그 믿음에는 변함이 없다고 합니다. 과연 정말일까요?

2. 깨끗한 공간의 효과

 

[청소력] 표지 사진

 

 청소에 관한 책 중에서 첫 번째로 선택한 책은 마쓰다 마쓰히로 님의 [청소력]이라는 책입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다시피 청소에는 어떤 힘이 존재한다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오랫동안 '하우스 클리닝' 일을 하면서 깨달은 점이 있는데 그것은 풍요롭고 행복한 사람의 집은 불필요한 것이 없고 시원하고 정말 깨끗하다는 것입니다. 행복하게 보이는 사람이 하우스클리닝을 하는 이유는 깨끗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이렇게 여러 종류의 방을 들어가 보고 그 주인을 만나보고 내린 결론은 방이 더러운 사람은 불행한 느낌이 강하고 방이 깨끗한 사람은 행복감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이것과 비슷한 내용으로 '깨진 유리창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치안이 허술한 골목에 두 대의 차를 놓고 한대는 고의로 창문을 조금 깬 상태로 놓아두면 일주일 후 창문을 조금 깬 상태의 차는 배터리가 없어지고 타이어가 없어지기 시작해서 나중에는 낙서, 투기, 파괴가 일어나고 결국에는 완전히 고철 상태가 될 정도로 파손이 된다는 것입니다. 이 실험에서 '깨진 유리창'이라는 단어로 인해 'Broken Window'라는 새로운 법칙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깨진 유리창의 법칙'은 나중에 세계 유수의 범죄 도시 뉴욕의 치안 대책에 사용되었는데 1980년대 뉴욕시에서는 연간 60만 건 이상의 중범죄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미국의 한 대학 교수가 이 법칙을 토대로 뉴욕시의 지하철 흉악 범죄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낙서를 철저히 지우는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지하철 낙서 지우기 프로젝트를 개시한 지 5년째가 되던 1989년 드디어 모든 낙서 지우기가 완료되었는데 흉악 범죄율이 점차 감소하여 1994년에는 중범죄 건수가 절반 가까이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그 후 결과적으로 뉴욕의 지하철 중범죄 사건은 놀랍게도 75%나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청소력의 기본은 환기로, 환기를 하면 창문으로부터 시원한 바람이 들어와 새로운 에너지가 생기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환기는 쓰레기나 오염으로부터 나오는 마이너스 에너지를 없애주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쓰레기나 잡동사니 같은 오래된 것이나 불필요한 것을 과감하게 버리는 것입니다. 버리지 않으면 새로운 것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예전의 쓰지 않는 물건들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점점 쌓여서 공간의 자장을 끌어내려, 우리의 에너지를 매일매일 빼앗아가고 무기력을 만들어 냅니다. 과감하게 버려야 합니다. 그러면 새롭게 태어납니다. 

 

 청소를 잘하는 것과 함께 병행해서 감사 공간을 만들면 더 좋습니다. 어떤 사람을 생각하면서 '감사합니다' 또는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면서 걸레로 특정 공간에서 특정 물건을 닦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그 사람에 대해서 더욱 감사한 마음이 생기고 그로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마이너스 에너지가 제거되고 가슴이 따뜻해지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반복적으로 계속하다 보면 감사의 공간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3. 청소의 즐거움

  청소를 하면 환경도 깨끗해지고, 그것을 보는 내 마음도 한결 깨끗해집니다. 거기에 더해서 즐거움도 생깁니다. 사람들이 청소를 하면서 힘들다는 생각을 하거나 재미없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너무 즐거운 마음으로 청소를 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이 책에서 말하는 대로 좋은 자기장을 만들어, 엄청 좋은 에너지로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면 좋겠습니다. 나만 좋게 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모두 함께 좋은 환경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하고 플러스 에너지를 듬뿍 받으면 좋겠습니다. 

 

 청소의 즐거움과 효과는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